본문 바로가기
경제

기준금리를 올리면 왜 성장주에 어떤영향이 갈까?

by 뀨프로 2021. 11. 14.

기준금리와 주식

중앙은행은 기준금리의 상승과 하락을 통해 시중에 통화량을 조절한다. 기준금리가 상승하면 빚을 갚아야 할 압력의 증가되어 돈의 가치가 증가하여 가치주가 좋고, 반대로 기준금리가 내려가면 돈의 가치가 떨어져 성장주가 좋다. 


목차
1.주식(자산)과 돈(화폐)와의 관계
2.금리와 돈의가치의 변화
3.성장주와 가치주
4.결론

1.주식(자산)과 돈(화폐)와의 관계

주식은 자산의 일종이기 때문에 통화량이 감소하게 되면 상대 화폐가치가 상승하여 주식의 상대가격은 하락하게 된다. 

2.금리와 돈의 가치의 변화

금리란? 이자로써 금리가 오르면 이자가 오르고 금리가 떨어지면 이자가 떨어진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10년간 빌린다고 가정하자, 연 금리가 0%일때는 10년 뒤 갚아야할 빚도 1000만원이다. 금리가 10%라면? 10년뒤 갚아야할 돈은 2000만원이다. 

3.성장주와 가치주

수많은 기업 중 현재 돈을 벌고 실적을 내는 기업의 주식을 우리는 가치주라고 하며 대표적으로 은행주를 뜻한다. 향후 10년뒤 돈을 벌 기업을 우리는 성장주라고 하며 대표적으로 테슬라, 우버, 카카오같은 회사의 주식을 말한다.

4.결론

즉 금리가 떨어지면 미래의 돈을 끌어와 현재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고, 금리가 오르면 현재의 빚을 갚아 미래에 내야 될 이자를 줄이는 것이 유리하다. 기준금리가 상승하게 되면 미래 성장사업을 하는 회사가 현재 실적을 내는 회사 대비 상대 주가가 불리하게 되고 또한 자산으로써 주가의 매력이 예금 대비 감소하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