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피셜/인간에 관한 이야기

욕심의 크기와 속도

by 뀨프로 2022. 7. 24.

사람은 누구나 욕심이 있다. 욕심이라는 것을 측정해야 한다면 욕심의 크기와 그리고 욕망을 해소하려는 속도 두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욕심은 작지만 빨리 그 욕심을 해결하고 싶어하는 사람도 있고, 어느누구는 욕심은 크지만 기다릴 줄 아는 사람도 있다.


목차
1. 누구나 욕심은 있다.
2. 욕심의 속도와 크기
3. 결론

욕망의항아리
욕심

1. 누구나 욕심은 있다.

인간이라는 호모사피엔스 중에 욕심이 없는 사람은 없다. 재물욕, 권력욕 같은 욕망 뿐만 아니라. 식욕, 성욕, 수면욕 그리고 근원적 욕구인 생존욕 같은 기본적인 욕구 또한 욕심이다. 인간이 AI와 다른 것은 이 욕심이 있기 때문이다. 욕심이 없다면 더 이상 인간이 아니다. 나도 욕심이 있다. 투자로 돈도 많이 벌고 싶고, 아내에게 사랑도 받고 싶고, 인정도 받고싶다.

 

2. 욕심의 속도와 크기

더 중요한 것은 욕심의 속도이다. 어떤 사람은 욕심이 작고 어떤 사람은 욕심이 크다. 보통 그 사람을 그릇이 크다 작다 표현하는데, 나는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그릇의 크기는 욕심을 얼마나 빨리 이루려고 하냐 인 것 같다. 어떤 사람이 그릇이 큰 사람일까? 욕심의 속도가 빠른 사람이 그릇이 큰 사람일까?

2-1. 욕심의 속도

급하게 화장실을 가고 싶었던 적이 있는가? 그런 순간 우리는 배설욕에 지배 받는다. 어떤 한 욕망에 크게 지배 당하면 시야가 좁아진다. 다른 것은 보이지 않는다. 여유가 없다. 경주마 같아지는 것이다.  그릇이 작아서 기다릴 여유가 없고 욕망을 빨리 이루어서 해소 하려고한다. 그러니 사소한 것에 목숨건다. 투자를 해도 오래 못 기다린다. 단타를 해야 한다. 눈에 바로바로 내 욕심이 채워지지 않으면 안된다. 당장 눈에 보이는 욕망을 해소해주지않으면 견디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식탐이 많아서 남에게 음식을 뺏길까봐 허겁지겁 먹는 사람들, 앞서 말한 투자가 아니라 투기와 도박을 하는 사람들 등등 즉 우리가 흔히 그릇이 작은 사람이라는 건 욕심의 속도가 빨라서 그릇이 빨리 차는 사람들이고, 그릇이 큰 사람이라는건 욕심의 속도가 느려서 천천히 차는 사람들인 것이다. 그들은 때론 탐욕적이여 보인다.

 

또한 욕심의 속도가 빠른 것은 그들이 가진 공포 때문이다. 공포가 욕심의 속도를 빠르게 만든다. 당장 남에게 음식을 뺏길 것 같은 공포, 내가 생각한 종목이 갑자기 오를 것 같은 공포 또는 갑자기 떨어질 것 같은 공포 등등. 작은 공포에 위기 의식을 느끼며 욕심의 속도를 빠르게 만든다.

 

MBTI에서 S와 N을 나무를 보는 사람이냐 숲을 보는 사람이냐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욕심의 속도가 빨라져 경주마가 되면 어떤 사람이라도 시야가 좁아진다. 사고가 편협해지는 것이다. 그렇다고 S라고 볼 순 없다. 또한 욕심의 속도가 느린 사람 중 나무를 보는 사람이라도 여유가 있고 급하지 않아서 멀리까지도 보는 사람도 있는데, 단지 멀리까지 본다고 N이라고 할 수 는 없다. 그런 사람들은 나무 하나씩 나무를 전부봐서 전체를 보는 사람인 것이다. S와 N으로 욕심의 속도를 나눌 순 없다.

2-2. 욕심의 크기

욕심(욕망)이 크다는 것이랑은 욕심의 속도가 빠른 것과는 개념이 다르다. 물론 어느정도 욕심이 큰 사람들이 그릇이 빨리 차서 그릇이 작은 사람 처럼 행동 할 수도 있으나 두개가 동의어가 되지는 않는다. 어떤경우 욕심이 큰 사람은 더 여유 있어 보이는 경우도 있다. 정치인들의 경우 욕심이 큰데 욕심의 속도는 빠르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 욕심의 크기만을 변수로 생각 할 경우 그들은 누구보다 욕심이 큰 사람인데 욕망에 지배되어 급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급하게 행동하면 다른사람들에게 지지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다른사람의 지지를 받아야 하는 정치인의 경우 욕심은 큰데 속도는 빠르지 않은 대표적 유형인 것이다.

 

또한 욕심이 큰 사람은 만족감이 적은 사람이다. 사소한 것에 만족감을 못느끼니 그 크기가 점점커지는 것이다. 그러니 만족감을 채우기 위해 더 강한 자극을 찾고, 더 강한 성취를 찾는다. 더 무엇인가를 이루려고한다. 만족감이 적으니 행복도 적다. 반면 욕심이 작은 사람들은 작은 것에 만족해한다. 그러니 작은 것에 행복해하고 삶이 즐겁다. 

 

3. 결론

욕심은 이야기 한 것처럼 속도와 크기라는 두 가지 변수에 따라서 움직인다. 아직 나도 경험과 공부가 부족하여 완벽하게 이해하지도 못하고 더 연구와 생각이 필요하지만 아마도 이 욕심이라는 것은 타고난 성향은 아닌 것 같다. 욕심의 속도와 크기는 그 사람이 가진 능력과 환경에 따라 이루어진 성취와 실패의 합이 아닐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