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피셜/투자에 관한 이야기

돈은 때를 기다린다.(9월 FOMC 이후 예상)

by 뀨프로 2022. 9. 21.

FOMC에서 인플레이션 때문에 금리를 올린다고 한다. 금리가 오르면 채권트레이더들은 채권을 팔고 시장을 빠져 나온다. 주식도 떨어진다. 도대체 돈은 어디로 흘러 들어가는 것일까?


목차
1. 채권 금리 급등(채권가격 급락)
2. 금리가 오르는데 주식은 왜 떨어질까?
3. 결론(돈은 때를 기다린다)

1. 채권 금리 급등(채권가격 급락)

채권금리 추이
채권 금리 추이

채권 금리는 왜 오를까? 답은 뻔하다. 기준금리를 올렸기 때문이다. 그런데 채권금리가 올랐다는 것은 무엇일까? 역시 답은 뻔하다. 채권을 팔았기 때문이다. 채권금리가 올랐다는 말은 채권가격이 빠졌다는 말과 동일하다. 채권가격이 빠졌다는 이야기는 채권시장에서 돈이 빠져나갔다는 이야기이다. 이건 팩트이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03188#home

 

‘수퍼 긴축 위크’ 시작됐다, 미국도 한국도 국채 금리 급등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와 영국·스위스 등 주요국 중앙은행이 긴축의 가속 페달을 밟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채권 금리가 요동쳤다. Fed가 밀고 각국 중앙은행들이 따르는 긴축 전쟁에 단기 금리도

www.joongang.co.kr

2021.11.14 - [경제] - 금리가 상승하면 채권가격이 왜 빠질까?

 

금리가 상승하면 채권가격이 왜 빠질까?

기준금리와 채권금리 그리고 시장금리와의 상관관계를 통해 금리가 오르면 왜 가격이 하락하는지 알아보자 목차 1.기준금리와 채권금리 2.시장금리 3.결론 1.기준금리와 채권금리 기준금리란?

th2ory.tistory.com

 

2. 금리가 오르는데 주식은 왜 떨어질까?

출처 네이버증권(S&P500 지수)

사실 인플레이션 이슈는 코로나가 시작된 이후로 쭉 있었다. 그때는 뭐라고 했냐면 인플레이션이 오면 현금은 쓰레기다. 자산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런데 작금의 현실을 보면 인플레이션이 왔다는데 주식은 엄청나게 떨어졌고, 현금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 승자가 되었다.

 

왜 그런 것일까?

1차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오르면 FED에서 기준금리를 올려 시중에 돈을 회수하기 때문이다. 많은 전문가도 이렇게 이야기한다. 그런데 그것이 전부일까?

<출처 http://www.dentalnews.or.kr/news/article.html?no=30746>

원래 금리는 경기가 좋아서 투자가 늘면 물가가 너무 오르기 때문에 그것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가 오른다. 그래서 그림에 코스톨라니와 달걀 모형을 보면 금리상승이기에 주가가 좋다. 이 경우 예측이 가능하다. 물가가 서서히 오르기 때문에 조절이 가능하고 컨트롤할 수 있는 영역에서 금리도 상승하니 금리 상승기에 주가는 좋았다.

하지만 현재는 코로나로 인한 봉쇄와 재난지원금 그리고 쇼티지 그에 따른 원자재 및 인건비 상승으로 경기상승에 따른 물가상승이 아니라 봉쇄로 인한 공급부족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통화량 공급으로 인플레이션에 의한 경기부양이 되어버렸다. 경기가 지속해서 나빴다면 이렇게라도 경기를 부양하는 것이 맞겠지만, 문제는 지금 우리는 빠르게 정상화에 진입했고 통화량을 빠르게 회수하지 않으면 하이퍼 인플레이션으로 갈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FED에서 무리해서도 악순환을 끊어내려고 금리를 폭발적으로 올리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인과가 반대되니 금리를 얼마나 올려야 인플레이션을 잡을지 모른다는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큰돈을 움직이는 투자자들은 섣불리 움직이지 않고 있다. 자산시장은 이미 많이 올랐기 때문에 현금화해놓고 때를 기다리는 것이다. 인플레이션이 피크 아웃해서 FED에서 공격적인 금리인상을 중단할 때 말이다. 그래서 우리는 인플레이션 피크 아웃에 주목하는 것이다. 그래야 FED가 어느 정도까지 금리를 올릴지 예측해볼 수 있으니까 말이다.

 

3. 돈은 때를 기다린다.

앞서 이야기한 채권과 주식 이외에도 금도 비트코인도 부동산도 하락했다. 원자재 빼곤 모든 자산이 전부 하락하는 것이다. 심지어 원자재도 현재 하락하고 있다. 돈은 쉬지 않는다고 했는데 도대체 돈은 전부 어디로 간 것일까? FED에서 전부 다 회수했을까? FED가 회수했다기에는 너무 많이 모든 자산이 하락했다. 아마도 돈은 때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모든 불확실성이 해소될 타이밍 말이다.

 

그래서 9월 FOMC에서 중요한 것은 금리를 얼마나 올리느냐가 아닐 것이다. 이미 시장은 75bp올릴 것은 예상하고 있고 100bp를 예상하는 것도 이미 시장에 조금은 반영되어 있다. 만약 금리를 75bp만큼만 올린다면 시장은 조금 상승 할 것이다. 왜? 100bp만큼 올릴 것으로 예상했던 사람들은 돌아올 것이니까.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FED에서 인플레이션을 컨트롤 할 수 있고,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댓글